로컬에서 git 사용하기

0
57

 

우선 로컬에서 git 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로컬 환경에서 git 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잘 이해해야 협업을 위한 원격 저장소 git 을 어렵지 않게 잘 쓸수 있다. 아래는 이번에 git 을 사용하는 전체적인 흐름이다. 잘 기억하면서 아래의 내용들을 하나씩 따라해보자.

1. 로컬 저장소 생성
2. 저장소에 파일 생성/추가
3. git 으로 파일 관리

 

로컬 저장소 생성하기


가장 우선적으로 할 일은 로컬 저장소를 생성하는 일이다. Git Bash 를 실행해서 현재 경로가 어디인지 부터 확인해보자. 현재 경로를 확인하는 명령어는 pwd 이다.

그림1. pwd (현재 경로를 확인 할 수 있다.)

Windows7 환경에서는 사용자 폴더에 위치하게 된다. 각자 OS의 환경이나 사용자명에 따라서 위치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현재 위치가 어디인지만 잘 기억해두자. 현재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현재 위치를 변경해 보자. 명령어는 cd 원하는 경로 이다. cd c:/ 를 입력하면 Windows 환경에서 가장 최상위 디렉토리인 C 드라이버로 이동이 가능하다. 자신이 원하는 폴더가 있다면 그곳으로 이동하자. 참고로 그냥 cd 명렁만 입력하면 다시 Git Bash 가 가장 먼저 위치했던 사용자 폴더로 이동한다.

그림2. cd 이동경로 (원하는 경로로 이동 할 수있다.)

이제 폴더를 하나 만들어보자. 명령어는 mkdir 폴더명 이다. 탐색기에서 폴더를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어도 상관없지만 이렇게 하는것이 다른 OS에서도 git을 사용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mkdir git_test 로 현재 경로에 git_test 라는 폴더를 하나 생성했다.

그림3. mkdir 폴더명 (폴더를 생성)

금방 생성한 폴더가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보자. ls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경로에 존재하는 파일과 폴더를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우리가 생성한 git_test 라는 폴더를 볼 수 있다.

그림4. ls (현재 경로 내에 존재하는 파일및 폴더를 보여준다.)
그림5. ls 명령로 생성한 폴더를 확인하자.

자 그럼 금방 만든 폴더 git_test 로 이동해보자. cd c:/git_test 를 입력하고 pwd 로 경로가 정확한지 확인도 해보자.

그림6. 만든 폴더로 이동하고 확인해보자.

이제 로컬에서 사용할 저장소를 만들어 보자. 저장소라고 특별한 공간이 아니다. 폴더 하나를 만들고 해당 폴더를 git 에서 사용 할 저장소로 초기화만 하면 된다. 그럼 금방 우리가 만든 c:/git_test 폴더를 저장소로 만들어 보자. git init 명렁어를 통해서 간단하게 저장소를 만들 수 있다. 비어있는 저장소를 초기화했다는 메시지가 출력 됐다면 저장소가 제대로 생성된 것이다.

그림7. git init (git 저장소를 생성한다.)

사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master) 라는 문구가 추가된 점이다. master 라는 문구는 현재 브랜치를 뜻하는 문구이다. 브랜치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때 어떤 개념인지 알아보고 우선은 이정도로 넘어가자.

그림8. master 라는 문구를 확인하자.

탐색기로 해당 폴더로 가서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폴더에 아무것도 없는 듯하다. 하지만 실제로는 git 저장소로 사용되기 위한 .git 이라는 폴더를 숨겨서 만든다. 이 숨겨진 .git 폴더에는 저장소에 필요한 뼈대 파일(Skeleton)이 들어 있다. 저장소를 초기화했지만 아직은 git 이 프로젝트의 어떤 파일도 관리하지 않는 상태이다.

그림9. git init 을 실행한뒤 생성한 폴더에 가보면 비어있다.

숨김파일을 보고 싶다면 Git Bash 에서 ls -al 이라는 옵션이 추가된 ls 명령어를 사용해서 확인해보자.
.git 폴더가 실제로는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Linux 계열의 OS 에서는 이름앞에 . 이 붙어 있다면 숨겨진 파일이나 폴더라는 뜻이다.

그림10. ls -al (옵션 -al 을 추가하면 숨겨진 파일과 폴더를 볼 수 있다.)
그림11. 숨겨진 .git 폴더를 확인 할 수있다.

 

저장소에 파일 생성/추가


위에서 폴더를 만들고 저장소로 초기화까지 해봤다. 앞서 말했지만 아직까지는 git 으로 버전 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상태는 아니다. 그럼 git 으로 관리 할 파일을 생성 또는 추가해 보자. 여기에서는 파이썬을 설치해서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등 실제 프로젝트와 유사하게 실습해보자. (파이썬이 아니라 다른 java 나 일반텍스트 같은 파일도 상관없다.) 파이썬은 https://www.python.org/ 로 접속한 다음 Downloads 에서 간단하게 다운받아 설치가 가능하다. 3.7.1 이 아닌 다른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해도 상관없다.

그림12. python 을 다운 받자.

Add Python 3.7 to PATH 설정만 체크를 하고 그대로 설치하면 파이썬을 사용 할 수 있다.

그림13. Add Python 3.7 to PATH 는 체크하고 설치하자.

그럼 이제 파이썬을 이용해서 코드를 작성해보자. vim 파일명 명렁어로 코드나 텍스트 파일을 수정 할 수 있는 vim 이라는 에디터를 실행하자. 파이썬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 vim helloGit.py 명령어를 입력하자. 해당하는 파일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는 파일을 수정을 할 수 있으며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해당 이름의 파일을 생성해준다. 지금은 파일이 없으니 파일을 생성하고 내용을 추가 할 수 있는 에디터 화면이 뜰것이다.

그림14. vim 파일명 (에디터를 통해 파일을 생성 또는 수정 할 수있다.)
그림15. vim 이 실행된 화면. 현재는 명령어 모드이다.

빈 파일이 생성됐고 이제 코드를 삽입해 보자. vim 에디터가 실행되면 당장은 코드를 입력 할 수 없는 상태이고 이 상태를 명령모드 라고 한다. vim 에디터에서 코드를 수정하거나 삽입하기 위해서는 i, a, o 중에 하나를 입력하면 코드를 입력및 수정 할 수 있는 입력모드로 들어 갈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문구가 들어가면 이제 코드를 추가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그림16. i, a, o 키를 이용해서 코드를 수정 및 추가 할 수 있는 입력모드로 변경 할 수 있다.

그림17 과 같이 print(“hello git!!!”) 이라는 코드를 입력해보자. 입력을 다 했다면 지금 입력한 내용을 저장해줘야 하는데 저장은 명령모드로 다시 돌아가야 가능하다. ESC 키를 누르면 다시 명령모드로 넘어 갈 수 있다.

그림17. 화면에 출력하는 소스를 작성하자.

명령모드에서 :wq 를 입력해서 파일을 저장하고 빠져나오자.

그림18. 작성한 내용을 저장 할때는 ESC 로 다시 명령어모드에서 :wq 를 입력하자.

입력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파일을 읽을 때는 cat 파일명 명령어를 사용해 보자. 입력한 내용이 잘 저장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19. cat 파일명 (파일의 내용을 출력해서 확인 할 수 있다.)
그림20. cat 명령어를 이용해 작성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python 파일명 명령어를 입력해서 코드를 실행해보자. 우리가 작성한 파이썬 코드를 통해서 hello git!!! 이라는 문장이 화면에 출력된다.

그림21. python 파일명 (python 코드를 실행한다.)
그림22. 작성한 코드가 동작한 모습

 

git 으로 파일 관리


이제 파일을 git 으로 관리 할 수 있게 만들어보자. 우선 add 파일명 으로 commit 할 파일들을 추가(add)해야한다. git add 파일명 를 사용하면 commit 할 파일을 추가 할 수 있다. 금방 만든 파이썬코드를 add 해보자. git add helloGit.py 입력하자.

그림23. git add 파일명 (commit 을 하기 위한 파일을 add로 추가하자)

add 만 한다고 해서 git 이 해당 파일을 관리하지 않는다. 그럼 최종적으로 add 한 파일을 git 이 관리하게 만들어 보자. git commit 명령어를 통해서 add한 파일을 관리 할 수 있다.

그림23. git commit (git 으로 add한 파일을 관리를 하겠다는 의미)

git commit 명령어가 수행되면 화면이 vim 화면으로 변경된다. 여기에는 commit 에 대해서 정보를 남기는 메세지를 작성해야한다. git 에서는 항상 commit 을 할때마다 이 메세지를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이 정보는 이후에도 많이 사용되니 한눈에 commit 내용을 파악 할 수있게 잘 작성하자. 작성법은 vim 에서 했던것 처럼 i, a, o 키 중에 하나를 눌러 첫번째줄 부터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작성하고 ESC 를 눌러 :wq 를 입력해서 저장하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림24. commit 에 대한 메세지를 작성해야한다. 자신이 잘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자.

메세지를 저장하고 나면 그림25 와 같은 내용이 출력된다. 어디에서 파일이 추가, 변경되었는지 등을 확인시켜주는 내용이다. 여기까지 잘 수행됐다면 git 이 commit 한 파일을 관리하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그림25. 메세지 작성까지 완료하면 git 을 통한 파일관리를 시작 할 수 있다.

 

요약


명령어기능
pwd현재 위치 확인
cd 이동경로이동경로로 현재 위치를 이동
mkdir 디렉토리명현재 위치에 디렉토리를 생성
ls현재 디렉토리 내에 파일 및 폴더를 보여준다.
ls -al현재 디렉토리 내에 숨겨진 내용을 포함해서 전체 파일 및 폴더를 보여준다.
vim 파일명파일을 생성 및 수정
cat 파일명파일의 내용을 확인
python 파일명파이썬 코드를 실행
git init현재 경로에 디렉토리를 git 저장소로 초기화
git add 파일명commit 하기 전, 파일을 추가
git commitadd 했던 파일을 commit 을 통해서 git 이 관리하게 만듬

여기까지가 git 을 통해서 기본적인 버전 관리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지금은 명령어만 따라서 수행했기 때문에 정확한 git 의 동작원리와 명령어의 의미를 파악 하긴 힘들 것이다. 다음 글에서 위에서 수행 작업이 어떤 의미이며 git 의 동작원리를 알아보기로 하자.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